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제뉴스 (1/22)] 자동차 반도체 품귀현상(관련 기업), 텐센트의 한국 게임회사 인수 소식, 세계는 지금 우주항공주에 열광중(ARK사의 우주ETF, 스페이스엑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찐또배기 주린일기

by JJINDDO 2021. 1. 22. 17:15

본문

1. 자동차 반도체 품귀현상

 

한국GM '초유의 사태'…손톱만 한 반도체 때문에 공장 멈춘다

한국GM '초유의 사태'…손톱만 한 반도체 때문에 공장 멈춘다, 한국GM, 車반도체 없어 생산 줄인다 현대차·기아도 장기화 땐 차질 우려 한국 車업계 덮친 차량용 반도체 품귀 코로나로 가전·IT 수

www.hankyung.com

1) 내용

- 작년 12월 부터 품귀 현상이었다. 

- 글로벌 완성차 업계 물량 생산에 차질이 있다 - 독일 폭스바겐, 일본 도요타, 미국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반도체 부족 등의 이유로 이미 감산에 돌입, 포드와 피아트크라이슬러 등은 특정 공장 가동을 장기간 중단했고, 아우디는 직원 1만 명 이상이 휴직에 들어갔다. 

- 한국 gm이 미국gm에서 공급받고 있던 반도체를 지원받지 못한다.

 

2) 원인 

- 코로나 때문에 반도체 생산라인 증설이 중단됐다.

- 산업용 반도체에 비해 차량용 반도체가 저마진이라서 대부분의 반도체 업체가 산업용 반도체에 주력했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PC, 태블릿, 5g장비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 반도체를 생산에 주력했다.

- 그 와중에 자동차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보니 일시적으로 수급 불균형이 발생한 것이다.

 

3) 관련 기업

 네덜란드 NXP semiconductors, 독일 인피니언, 일본 르네사스 등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은 대부분 생산시설이 없는 팹리스(설계전문 업체)다. 이들은 TSMC와 삼성전자, UMC 등에 생산을 맡긴다. 

네덜란드 nxp

 

독일 인피니언

2. 텐센트 한국 게임업체 인수고려

 

[특징주]텐센트 韓 게임업체 인수 고려?…게임株 급등

텐센트가 미국 또는 한국 게임업체 인수를 고려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게임주가 일제히 급등하고 있다.22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7분 현재 카카오게임즈(293490)는 5.25%, 펄어

www.edaily.co.kr

 텐센트가 한국의 게임업체를 인수하겠다는 기사가 중국에 돌면서 게임주가 일제히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초에 중국에서 우리나라의 게임의 유통 허가 사례가 있었고, 이를 시작으로 중국에 소비되는 우리나라의 컨텐츠, 게임에 긍정적인 소식을 전해줬다.

 그래서 코로나가 종결(?)되고나면 중국 소비재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웃게될 것 같다! 특히 중국인이 관광했을 때 주로 소비할 것 같은 부문!


아직 내 포트에는 중국 소비재를 타깃으로 한 기업은 없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있는 '김치논쟁'을 비롯해서 그런 갈등이 계속 있다는 것이 찝찝함으로 남아서 선뜻 마음이 가지 않는다.

그래도 중국 시장이 크기에... 눈여겨 볼 필요는 있는 듯하다.


3. 항공우주 산업으로 몰린 관심

 

'테슬라' 대박 낸 ARK가 찜한 차세대 테마?…서학개미 '주목' [이슈+]

'테슬라' 대박 낸 ARK가 찜한 차세대 테마?…서학개미 '주목' [이슈+], 아크인베스트, '우주' ETF 출시 예정 "우주 산업 관심 확대할 시기"

www.hankyung.com

1) 내용

- 전세계에서 가장 HOT한 액티브 ETF 운용사인 ARK가 우주탐사 ETF를 만들겠다고 발표해서 관련주 급등했다.

-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 급등!

 : 넥슨의 김정주 회장이 엘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SPACE X에 1600만 달러를 투자하기도 해서 관심을 끌었다.

 : 한화그룹의 항공·방산 부문 계열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항공인공위성 전문 기업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인수했다. 이로 우주 항공 사업 강화를 하겠다는 포부를 보여줬다.  

- ARK사에서는 우주 탐사에 중점을 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해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할 것이며, 우주 산업은 정부를 중심으로 한 독점적인 사업이었지만 최근에는 민간으로 넘어오고 있는 추세라며 사업성이 크다고 이야기 한다. 

2) 관련 기업 소식

- 21일 기준 우주항공업종 대표주인 한국항공우주는 올해 주가 상승률 23.1%를 기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47.7%, LIG넥스원 40%, 인텔리안테크 60.2%, 쎄트렉아이 111.3% 등이 상승률이 높은 편이다.

- 미국의 3대 항공우주기업은 블루오리진, 버진갤럭틱, 스페이스엑스이다. 블루오리진은 아마존CEO인 제프 베이조스, 스페이스 엑스는 모두가 아는 테슬라의 엘론머스크, 버진갤럭틱은 세계의 1, 2위 부호들이 우주에 눈독을 들이는 것을 보면... 우주에 금광이라도 있나보다. 그리고 지금 당장은 허황돼 보여도 세계 1, 2위 부호들이 이렇게 진지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면 확실히 뭔가 있긴 있나보다. 

 

머스크·베이조스·브랜슨…우주로 향하는 세계적인 부자들 | 연합뉴스

머스크·베이조스·브랜슨…우주로 향하는 세계적인 부자들, 성도현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21-01-22 11:17)

www.yna.co.kr

- 특히 저위도 위성 분야에서 경쟁 중이다. 물론 대부분의 국가에 이미 통신망이 있다. 저개발 국가, 극지에서 사용될 수 있다.

- 스페이스 엑스의 스타링크 사업은 저위도 위성 사업인데 2025년까지 가입자수 30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페이스 엑스의 위성발사 단가 자체가 낮아지고 있으며 수요도 탄탄해서 저위도 위성은 사업성이 충부히 있다. 

출처 : BUSINESS INSIDER


우주항공산업은 사실 꿈을 먹고 자라는 분야다. 나는 허황된 것들을 좋아하지 않는 현실주의자에 가깝다. 그렇기에 내 관심 밖의 분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점점 그들이 꿈을구체화 시키는 모습을 보면 볼수록 놀랍다. 심지어는 내가 살아있는 동안 우주 어느 곳에서 여행하는 그 꿈들이실현되기를 마음속으로 열렬히 응원하게 된다.

 

ARK사가 ETF를 출시하면 한 주라도 살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의 꿈을 먹으면 더 잘 자라지 않을까 싶어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