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린시황 (9.4)] 나스닥 폭락! 왜 때문이야 / 나라가 보장하는 재테크? 뉴딜펀드! 그리로 뉴딜지수란?

찐또배기 주린일기

by JJINDDO 2020. 9. 4. 19:05

본문

1. 나스닥 폭락! 도대체 왜 때문이야!

출처 : investing.com

어제 저녁 자기 전 나스닥 시장 확인을 하자마자 막 떨어졌다.

쭉쭉 미끄러졌다. 전날 애플을 몇 주 산 사람으로서 맴이 찢어졌다. 그래서 맘을 다잡기 위해 폰을 닫고 그냥 잠 들었다.

일어나자마자 삼프로tv를 들으면서 왜 때문에!!! 떨어졌냐며!!! 

원래 재방으로 보는데 처음으로 본방을 실시간으로 들었던 듯하다.

 

일단 삼프로tv피셜! 빠진 이유에 정확하고 명확한 근거가 없다. 

그냥 올라서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유동성이 바탕이 돼서 심하다 싶을 정도로 올렸었다. 

애플이 뭐 실적이 꺾였다던지 아마존 매출이 줄어든다던지 뭐 그런 악재는 전혀 없었다. 펀더멘탈에 대비해서 급하게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급등장에서 급락 하는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펀더멘탈에 큰 충격이 올만한 사건이 오면.... 물론 조심해야 할 것이다.

유동성 축소하겠다던가 달러가 올라간다던가 금리를 올린다던가 이런 정책적인 변화가 있다면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악재는 없기에 가격조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가?라고 물어본다면 단기투자인지 장긴투자인지에 따라 다를 것이다. 주변에서 뉴스 나오니까 연연하기 보다 길게봐서 내 주식이 어디까지 빠지면 내가 비중을 더 실을지 고민해야 되지 않을까... 

물론 길게보면 이정도 조정은 그냥 잠깐 스쳐 지나가는 조정장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 떨고 있다 ㅠㅠ 


 

 2. 나라가 보장하는 재테크? 뉴딜펀드! 그리고 뉴딜지수! 

예전부터 뉴딜정책에 대한 이야기는 계속적으로 있었다. 

펀드에 대해서 언급을 해왔었고 원금보장에 3%수익을 기대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었으나, 그 얘기까지는 포함되지 않은채로 아래 발표가 되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963218&plink=ORI&cooper=NAVER

 

文 “'한국판 뉴딜' 170조 투입…국민 참여형 펀드 조성”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사업에 앞으로 5년 동안 170조 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뉴딜 펀드 조성 계획도 내놨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news.sbs.co.kr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부동산과 같은 비생산적인 부문에서 생산적인 부문으로 이동시킨다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
후 5년간 정책금융에서 100조 원, 민간금융에서 70조 원을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와 기업에 투입.


* 뉴딜펀드란?

 

이 펀드는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정책형 뉴딜펀드, 뉴딜인프라펀드, 금융사별로 자체적으로 만드는 민간뉴딜펀드 이렇게 나뉘어 진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전체의 35%를 정부가 개입한다. 디지털 산업, 수소 전기차 산업과 같은 개별 산업 그리고 뉴딜관련 창업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BBIG(Bio, Battery, Internet, Game)분야이다. 

 

일단 국채보다 이자는 높은데 원금은 보장되는 재테크 상품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이 때, 정부가 후순위 출자를 하는데 이는 돈을 가장 나중에 받겠다는 것이다. 즉, 이 펀드가 혹시 손해가 나도 정부가 떠안겠다는 것이다. 만약 수익률이 35%마이너스나면 정부 투자금에서 모두 감수하겠다는 뜻이다. 정책형 뉴딜펀드에만 해당하는 얘기이다!

 

* 뉴딜지수는?

 

뉴딜정책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하고 민간의 참여를 북돋기위해 KRX BBIG K - 뉴딜지수를 만들었다.

뉴딜펀드에 투자되는 상품들을 추종하는 지수를 한국거래소에서 만들었다. 

아래의 그림을 보자.

 

KRX BBIG K-뉴딜지수 종목_자료 한국거래소

각 BBIG의 대표 선도기업을 선발하고 4분야의 3종목을 뽑아 12개 기업에 비중을 동일하게 해서 지수를 만든 것이다. 

이를 추종하는 지수를 만들면 각 금융사에서 관련 ETF도 만들고 상품도 만들면서 뉴딜 기업에 관련된 기업과 금융상품을 마케팅을 할 수 있게끔 한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지수가 각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이 아니라 동일 비중으로 하기 때문에 시총이 작을수록 수급면에서 유리하다. 그래서 게임주식에게는 수급적 면에서는 이득이 될 수 있다. 

또한! 과련기업중에서 거래대금이 작은 기업에게는 투자가 늘어나게되는 희소식일 수 있다. 그런 기업에 관심을 가져서 투자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